거시경제를 보며 투자하자!
최근 미국경제 뉴스를 정리하면서 거시경제를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고 있습니다. 아직 턱없이 부족 하긴 합니다.
하지만 미주놀 팀장님과 같이 공부하면서 예전처럼 주식투자를 뇌동매매나 추격매매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 있다는 말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다만 항상 매도나 매수에 계획을 세워놓고 거시경제를 보면서 방향성에 따라서 계획을 수정하고 있는 중입니다.
오늘 미국 주식시장은 상승을 위한 준비인지?, 하락을 위한 위축?인지 모를 혼조세 시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말도 안되는 주식들이 엄청나게 오르고 있고, 이유없는 상승들이 이어지고 있는거 같습니다.
이런 투자자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잠깐 투자를 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겠지만, 제 성향 상 그 타이밍과 분위기를 잡을 수 없음으로 일단 Hold하면서 일단 투자금을 조금씩 늘려놔야 겠습니다.
미국 10년 국채의 상승도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위축시킬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변동성이 엄청 큰 시장이 앞으로 더 남아있을 것으로 봅니다.
욕심 때문에 투자를 하면 망하는 지름길이라는것을 한번 경험해 봤으니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함부로 들어가지 않고 기다려 보겠습니다.
S&P 500 +0.02% 상승, DOWJONES +0.18% 상승, NASDAQ +0.28% 상승
1. 바이든 대통령 미국민 2000달러 취임직후 보냅니다!
바이든 차기 대통령이 미국민들에게 2000달러씩의 현금 직접 지원금을 취임직후 이른 시일내 보내 겠다고 다시한번 공개 천명했습니다. 20일 취임하고 상하원을 동시 장악하는 대로 최대 3조 달러에 달하는 3차 초대형 코로나 구호 패키지를 성사키셔 2월 14일 발렌타인스 데이에 입금시켜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3월 14일이면 11주 제공이 긑나는 연방실업수당도 주당 300달러 보다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출처 라디오 코리아)
1월 20일 바이든 대통령 취임식 : 주식시장 상승 예상
2월 14일 구호패키지 입금 시작 : 주식시장 상승 예상
대선확정 당일 어떤 종목이 뛰었는지 확인 후 투자시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백신 가이드라인 변경, 모든 확보된 백신 방출
연방 정부가 코로나 19 백신 가이드라인을 변경했습니다. 2차 접종을 위해 확보된 백신을 모두 방출해 1차 접종에 집중한다는 것입니다. 화이자, 모더나 백신등은 1차 접종 후 2차 접종까지 이뤄져야 면연력이 생기기 떄문에 그동안 2차 접종분을 보유하는 것이 가이드라인이었는데 백신 접종이 지지 부진하자 접종 수치를 최대한 끌어 올리기 위해 보유한 백신들을 모두 방출해 1차 접종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출처 라디오 코리아)
급하게 돌아가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는 하지만 일초가 급한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는 상황 같습니다.
그리고 확진자수 증가 추이를 잡지 못한다면 결국에는 팬데믹 초기처럼 더 깊은 수렁속으로 들어 갈 것 같은 상황입니다.
다른 뉴스들을 보지 않았다면 너무 섣부른것이 아닐까 판단했겠지만, 최근 CA주의 엄청난 사망자 수를 본 사람이라면 이러한 조치는 당연하다고 생각이 들 것 입니다.
참고뉴스 : 1/3 4. 확진자 급증, 캘리포니아, 장례식장 부족사태까지
3. 트럼프 펜스 조기 퇴임 일축 vs 펠로시 하원탄핵 초읽기
펜스 부통령은 탄핵은 터무니 없는 행동이라고 나서고 있고, 펠로시 하원의장은 수정헌법 25조 발동 거부시 하원탄액안을 가결한다고 합니다. 수정헌법 25조는 대통령직 직무를 정지시키는 조항으로 펠로시 하원의장이 결의안을 통과시킬려고 하였으나 수용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13일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가결할 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바이든 차기 대통령으로서는 취임초부터 상원 탄핵재판을 개시해 모든 사안들을 중지시키게 되면 각료 인준과 미국인 2000달러씩 현금지원 등 3차 코로나 구호 패키지, 불법 체류자 구제와 합법 이민 확대 등 이민 개혁이 늦어지는 수렁에 빠질 수 있어 타이밍에 부심하고 있습니다.(출처 라디오코리아)
현재 모든 이슈들의 타이밍이 절묘하게 겹쳐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탄핵안이 가결이되면 3차 코로나 지원이 늦어지는 수렁에 빠질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탄핵안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대해서 민감하게 살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 주식시장이 상승하는 이유는 개인 2000달러 현금지원에 대한 기대심리입니다.
이번 탄핵안으로 3차 코로나 지원사안이 늦어진다면 1~2일 안에 시장에 바로 반응이 오지 않을 까 생각이 됩니다.
4. 코로나 백신 65세이상, 기존 병력자들도 접종 가능해진다.
코로나 백신 접종 대상이 대폭 확대돼 65세이상 시니어들과 나이불문 기존 병력자들도 조기에 백신을 접종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또 백신을 접종하는 장소들을 스포츠 경기장, 학교 실내 체육관, 커뮤니티 센터, 약국 등으로 확장해 전국민 코로나 백신 접종에 가속도를 내게 됐습니다. (출처 라디오코리아)
백신의 가속화로 집단면역이 일어나서 마스크에서 탈출하는 날을 고대해 봅니다!!
5. 바이든 취임식 D-7 FBI, 미국 전역에 무장시위 경고
조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을 앞두고 FBI가 전국적 무장 봉기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단체 16곳이 시위를 계획하고 있고, 일부는 무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치안 당국은 동시 다발적 총기 난사 등의 테러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백안관은 11일 워싱턴 DC가 비상선언을 했으며 이에 따라 워싱턴 DC는 일종의 재난 지역으로 선포됐습니다. FBI는 확인된 무장 단체가 16일 워싱턴 DC로 이동할 의도를 갖고 있다는 정보를 받았으며 그들은 만약 의회가 취임식 전에 트럼프 대통령을 쫓아내려고 하면 엄청난 봉기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 했다고 합니다.(출처 조선일보)
16일 토요일! 하필 토요일입니다. 이번 주말을 잘 견뎌줬으면 합니다.
주말에 어떤 상황이 벌어지냐에 따라 18일 월요일주식시장의 충격이 얼마나 올지가 결정될 듯합니다. 그전에 FBI에서 모든 테러가능성에 대해서 막아주었으면 합니다. 또한 민주주의 중심이라고 불리는 미국에서 구시대적 봉기는 안나왔으면 합니다.
6. 모건스탠리 미국 국채 금리 상승 속 단기 약달러 전망 바꿔
모건스탠리가 달러화에 대한 '단기 약세' 전망을 접었다고 블룸버그 통신에서 전했다고 합니다. 미달러화의 가치가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강세로 돌아설 수 있는 것으로 본다는 뜻입니다.
모건스탠리의 글로벌 매크로 전략 책임자인 매튜 혼바흐는 재정 통화정책과 인플레이션 전망을 둘러싼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약달러 포지션을 취하는 것은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실제 미국 채권 10년물 금리는 최근 1%를 웃돌기 시작했으며 금일 1.132%를 기록했습니다. (출처 연합뉴스)
모건스탠리의 달러 강세로 돌아설수 있다는 전망은 주식시장의 입장에서는 그다지 좋은 점은 아니라고 볼수 있습니다.
특히 달러 강세의 이유가 미국 10년물 채권금리의 상승이라는 점이 제일 걸리는 점입니다. 채권 금리 상승은 반대로 주식시장의 하락이 올 수 있다는 반증이기 때문입니다. 곧 하락장이 올것 같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하는 뉴스였습니다.
7. 소프트뱅크 우버주식 2조원대 매각
소프트뱅크의 비전펀드가 최근 20억달러(약 2조 2천억) 규모의 우버주식을 매각했다고 합니다. 지난 7일 주당 평균 53.47달러에 3천 800만주의 우버주식을 팔았으며 현재 소프트뱅크가 보유한 우버주식은 약 100억달러로 줄었다고 합니다.(출처 연합뉴스)
우버(uber) $58.54 7.22% 상승마감
우버는 작년말 코로나로 인한 손실로 인해 자신들의 비행택시 사업부를 매각하는 등 허리띠를 졸라매는 긴축정책들을 펴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보들은 소프트뱅크 투자기관의 시각으로는 장기적인 투자처가 아니라는 판단을 내린듯합니다.
참고 뉴스 12/09 7. 우버, 돈안되는 것은 다 판다 비행택시 사업부, 조비항공에 매각
8. 미법원 "삼성-에릭슨 미 특허 소송에 중국 판결 강제 못해"
삼성전자 89,300 1.43% 하락중
미국 연방법원이 삼성전자와 스웨덴 통신장비 회사 에릭슨 간 특허 소송과 관련해 중국 법원의 판결로 미 법원의 판정 권한을 막을 수 없다고 결정했습니다. 앞서 삼성전자와 에릭슨 양사는 2014년 맺은 상호 특허 사용 계약의 연장을 두고 공방을 벌여 왔습니다. 에릭슨은 지난달 10일 삼성전자가 협상에 성실하게 임하지 않고 공정가치보다 낮은 로열티를 주장하고 있다며 텍사스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었고, 삼성전자는 중국 우한 법원에 소장을 내 에릭슨 특허에 대한 로열티 수준을 결정해달라 요청했습니다. (출처연합뉴스)
글로벌 기업들의 특허권 분쟁이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삼성과 애플등 전자제품을 만드는 거대기업들은 특허권 분쟁을 전세계에서 치열해지고 있으며, 각 나라마다 특허 권리를 가지고 싸워야 한다는게 쉬운 시장이 아닌것 같습니다.
9. 월마트, 리빗캐피털과 손잡고 핀테크 스타트업 설립
미국의 월마트가 투자회사인 리빗 캐피털과 손잡고 핀테크 스타트업을 설립한다고 합니다. 월마트는 이 스타트업의 지분 과반을 보유하게 될 예정이고, 다른 핀테크 업체와의 인수나 제휴를 통해 회사를 키울 것이라고 합니다.
리빗 캐피털은 핀테크 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회사이며 로빈후드와 개인신용 플랫폼 크레딧카르마에 투자하고 있습니다.(출처 뉴스핌)
월마트(WMT) $148.97 1.15% 상승 마감
유통업체와 금융 서비스 업체는 아주 긴밀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한국 코스트코는 현대카드, 캐나다 경우에는 capital one과 같은 카드 회사와 계약을 맺고 비즈니스를 이어오고 있으며, 월마트도 마스터카드로 캐쉬백을 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카드 만들기 경쟁은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마트도 변화하하는 시대에 맞추어 핀테크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과 관련된 스타트업에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참고 뉴스 : 12/26 미국 경제뉴스 7.월마트,2021년 자율주행 배송시작
금리동결과 부양책에도 불구하고..미국경제뉴스[12/16 ]
S&P 500 +0.05% 상승마감, DOWJONES -0.01% 하락마감, NASDAQ +0.50% 상승마감 FOMC의 금리동결 발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혼조세 1. 美FOMC 금리 동결…"채권매입 계획 유지" 미국 중앙은행 격인 연방준비제도(
casanam.tistory.com
'미국시장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앨버타 불경기 장기화의 시작인가? 미국경제뉴스[1/18] (16) | 2021.01.19 |
---|---|
판도라 상자 속에 무엇이 나올까요? 미국 경제 뉴스 [1/16] (26) | 2021.01.17 |
What is your why? 미국 경제뉴스 [1/11] (6) | 2021.01.12 |
전강 후약의 장세! 미국 경제뉴스[1/8] (2) | 2021.01.09 |
미국시장은 상승장, 그러나 민주주의 후퇴! 미국 경제뉴스[1/7] (2) | 2021.01.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