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시장 읽기

나스닥 하락장의 끝은 어디일까요? 미국경제뉴스[3/8]

by 캐나다 드림 2021. 3. 9.
반응형

나스닥의 하락장(출처 연합뉴스)

나스닥 하락장의 끝은 어디일까요?

나스닥은 바닥이 어디인지 모르겠습니다. 저번주만해도 금요일이 바닥인줄 알았지만, 생각하지 못한 바닥을 향해 갈 준비를 하는것 같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시장에 대해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할지도 고민입니다. 

 

3월 8일 미국 증시 마감

나스닥은 오늘도 역시 2%이상 하락을 하면서 지난주의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금요일에 큰 하락하던 장을 끌어 올리면서 장을 마쳤기 때문에 기술적 반등이라도 나올 것을 기대하였지만, 기대와는 달리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3월 8일 종목별 등락폭

특히 애플이 3개월래 최저치인 -4%이상 빠지면서 나스닥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그에 반해 다우지수는 1% 가까이 상승을 하며 신고가를 기록하였습니다. S&P500은 거의 보합으로 정리되었습니다. 저번주보다 가치주로의 이동이 두드러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한달간 애플은 15%, 테슬라 35%, 줌 24% 하락하였습니다. 반면 경기순환주인 디즈니는 6% 유나이티드 에어라인(UA), 7%, 아메리칸 에어라인(AA) 4.99%, 타킷 2.38% 상승하였습니다. 

 

백신 보급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급감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경제활동 재개 수혜주들은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한때 20만명을 상회하던 미국 일일 확진자 수는 현재 5만명대 전후까지 내려온 것으로 확인됩니다. 상원에서 1.9조 달러 부양책이 통과 했다는 소식도 동 업종에 호재가 됐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경기부양법안에 최대한 빨리 서명할 준비가 됐다고 이날 언급했습니다.

백화점 업체인 메이시스가 8.9% 상승했고, 아메리칸 항공이 5%, 크루즈 업체인 카니발이 2.4% 올랐습니다. 다우 지수 소속 기업인 월트 디즈니는 캘리포니아 테마파크 재개 기대감에 힘입어 이날 6.3%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대표적인 금리 상승 수혜주인 대형 은행주들도 호조세를 이어갔습니다. 골드만삭스가 2.2% 올랐고, 씨티그룹이 2.8%, 그리고 웰스파고가 3.2% 상승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유틸리티 섹터가 1.39% 오르면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금융과 소재, 그리고 산업재가 상대적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3월 8일 10년물 미국채 금리

10년물 국채금리도 상승으로 1.6포인트까지 올라가며 나스닥의 기술 성장주들의 하락을 더욱 부추겼습니다. 

 

전문가의 의견 

 

데이비드 테퍼 / 아팔루사

"가장 중요한 시장 위험 제거돼 미 국채 매도세 곧 끝날 것"
"기본적으로 금리 움직임은 대부분 종료됐고, 향후 몇달간 안정적일 것 지금 주시식장에 머무르는 것 더 안전해진다"
일본계 자금, 수년간 미국 국채 순매도 쪽 하지만 최근 금리 상승으로 다시 채권 매수 나설 것"
이는 가장 큰 위험 제거할 것이며 주식에 대한 비관적이기 어렵다"

 

옐런 재무장관

미 경제 2022년 완전 고용 복귀 예상
부양책 법안이 없었다면 의회 예산처는 고용시장이 회복되는데 2024년까지 걸릴 것으로 추산
정부 지출이 경기 과열 초래해 높은 물가 및 금리 상승 결과 낼 것으로 판단 안해!

 

린지벨 / ally invest

더 많은 부양책은 증시에 상향요인이지만 약간의 장애물이 있을수도 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증시상승을 막는 장애물이 됐고, 이것 때문에 투자자들이 장단기 부양책이 영향에 대해 판단하면서 시장이 약세를 나타낼 수도 있다.

 

Fear & Greed Index, Vix index

Fear & Greeed Index  48  /  Vix Index 25.47

 

앞서 저의 고민은 두가지의 대응으로 진행하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봅니다.

 

시나리오 1. 약간의 손실을 생각하더라도 과감하게 종목을 줄인 후 더 하락한 장기투자 종목에 분할 매수를 해야 할지?

11개의 종목 중 3개 종목 정리 후, 테슬라, 팔란티어, 유니티를 분할 매수하여 쉐어수 늘림
예상대로 테슬라와 팔란티어 유니티가 반등을 해준다면 손실분을 커버하면서 상승 추세를 탈 수 있음.

하락이 지속될 경우, 매도에 대한 손실분 + 추가 손실분이 생김

 

시나리오 2. 일단 버티면서 상승세를 다시 왔을때 종목을 조절을 해야 하는지?

다시 나스닥 증시가 상승추세로 전환되고, 개별종목 중 손실 없앤 종목부터 처분하여 다음 기회를 노림
이 경우에는 언제 손실이 회복 될지 예상할 수 없어서 기달리는 시간이 1년 이상이 걸릴 수도 있다는 단점이 생김
하지만 추가적인 손실+ 손실이 더 해지는 상황을 막을 수 있음

상승추세로 전환되기 전까지 꾸준하게 쉐어수를 늘릴게 될 경우
차후 회복이 되었을 경우 추가적인 수익율을 얻을 수 있음.

 

위에 말씀드린 두가지 시나리오 중에 이번주 상황을 보고 결정하려고 합니다.

차후 이 결정으로 인해 생긴 과정이 제 계좌에 어떤 변화를 줄지는 모르겠지만 몇 개월 이후에 그 결과에 대해서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투자자 분들이 최근 나스닥장의 하락으로 힘드실텐데 가지고 계신 종목들이 튼튼하시다면 분명 다시 상승하는 날이 올것 같습니다.

 

그날까지 잘 참고 존버 합시다!!! 화이팅!!

 

 

 

끝까지 제 글을 읽어 주시는 구독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항상 좋은 좋은 정보로 여러분과 다시 만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 (소소한투자일기 블로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