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투자 일기

하락장을 일주일 겪은 후 느낀점!

by 캐나다 드림 2021. 3. 7.
반응형

2021년 2월 하락장을 일주일 겪은 후 느낀점!

이번 하락장에서 얻은 교훈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 글을 남깁니다.

 

주식 투자의 실수!

1. 팔란티어 종목(절반 매도후, 행동패턴)

2021년 새해가 시작하고 나서 제 계좌는 갑작스럽게 상승을 시작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종목 중 팔란티어가 급 상승을 하면서 제 계좌의 수익율을 크게 올려주었고, 다행히 41불 선에서 절반을 매도하여 수익율을 챙겼고, 그 수익으로 테슬라가 저점(800불이 깨졌을때)이라고 생각했을때 매수를 하였기 때문에 수익을 더욱 증가 하였습니다. 

팔란티어 주식 매수 매도 계획

테슬라를 6주 매수하고 나서 남은 팔란티어 200주를 가지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을 했습니다.

 

첫번째 안
남은 물량을 38불에 매도한후 25불에 재매수해서 쉐어수를 늘리기
두번째 안
다시 반등할수 있으니,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기

 

제가 선택했던 안은 두번째였습니다. 지금와서 보면 급하게 3일만에 40% 이상 오른 종목을 보고 상승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잘못된 생각이었습니다. 

 

차후에는 장기적인 투자종목이라도 급하게 오른 종목에 대해서는 욕심을 부리지 말고 쉐어수를 늘린다는 생각으로 매도후 재매수 타이밍을 엿봐야 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첫번째 안
장점 : 계획대로 될 경우는 쉐어수를 늘릴수 있음.
단점 : 계획대로 진행이 안될 경우, 가격이 상승되더라도, 원금을 유지 가능!
두번째 안
장점 : 포지션(주식쉐어수)를 유지 할수 있고, 상승을 더 하게 될 경우 
단점 : 가격이 하락할 경우, 단기적인 손실을 볼수 있음.

 

객관적으로 보게 되면 첫번째 방법으로 갔어야 했는데 지금 돌이켜보면 욕심으로 인해 두번째 방법을 선택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2. 급하게 종목수를 늘린 점!

작년 9월 주식을 시작했을 경우 제가 보유했던 종목은 애플, 팔란티어, 어도비, 오토데스크 이렇게 총 4가지였습니다.

몇개월간 수익이 크게 나지 않자 답답한 마음으로 12월에 리밸런싱을 시도했고, 어도비와 오토데스크를 약간의 수익을 내고 팔고, 여유자금을 더 투입하고 공부를 하고 있던 종목들을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현재 제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은 11가지 종목이 되어버렸습니다. 가지고 있는 투자금액에 비해 종목의 수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주식을 투자하면서 나만의 원칙을 세웠던 것은 현금 보유를 적어도 40%이상 유지하면서 기회를 보자라고 생각했지만, 상승장에 투자를 하면 안될 것 같은 조바심에 이것저것 사기 시작하면서 종목이 11개나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보유 종목 11개

종 목 매수 이유 비중
유니티소프트웨어(U) IPO상장 후, 장기적으로 볼 경우 
메타버스 시대에 수혜주가 될 것으로 예상
1년안에 기업이 수익이 반전이 될 것으로 예상
락업해제 후 3차례 분할 매수
19%
팔란티어(PLTR) 데이터 관련 IT 기업, 한번 셋업되면 기업에서 바꾸기 어려운 회사
17년간 운영했던 기업으로 거래처가 미국 CIA
최근 상장으로 인해 기업들 거래처들이 늘어나기 시작
16%
SPAC (CLII) 2분기 EVGO라는 전기차 충전소기업과 합병예정
수퍼차져를 가지고 있고, 테슬라 다음으로 수퍼차져를 많이 보유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2배 이상의 수익 예상
16%
테슬라(TSLA) 횡보를 하다 800선이 깨졌을때 790 매수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목표 매도가를 1000불 예상 후 매수
변동성이 어느정도 있어서 몇개월간의 스윙으로 수익 예상
15%
어펌(AFRM) 올해 초 IPO상장 한 핀테크 종목
상승, 하락을 반복하는 패턴을 본 후 스윙으로 15%정도 수익 실현
락업해제 후 하락하는 것을 확인 후 매수 
12%
AMD(AMD) 반도체 쇼티지로 인한 상승을 예상
올해말까지 10%이상 수익률을 예상 후 매수
5%
오토데스크(ADSK) 하락시에도 변동성이 적었음
3달 간 20%이상 수익 실현함
급락 후 60일선을 찍은 것을 보고 재진입
5%
애플(AAPL) 장기보유, 주식 하락시 자사주 매입
변동성이 적은 점 안정적 수익, 약간의 배당
4%
오픈도어(OPEN) 물량이 부족이 집값 상승으로 이어져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
오픈도어처럼 부동산 매매 관련 종목이 상승할 것으로 생각
20일 선을 아래있는 지지점을 보고 매수함
3%
SUBZ ETF(SUBZ) 스트리밍 업체들을 모아놓은 ETF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넷플릭스, J-STREAM, SPOTIFY, ROKU, 디즈니, 아프리카TV등 을 보유하고 있음.
3%
MOGO(MOGO)
캐나다 주식
비트코인 급성장으로 인해 수혜를 볼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함
변동성이 너무 큰 비트코인 보다 관련 종목이 투자를 안정적으로 할것이라 생각함
매달 달러 코스트 레버리지를 이용하여 장기투자
비트코인 거래, 개인 론, 크레딧 체크를 할수 있는 앱 / IPOE(Sofi)와 유사한 앱
2%

 

나름 여러개의 종목으로 분산이 되어 있지만 분산투자라고 하기에는 테크 분야 성장주로 일변도가 강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현금도 하나의 종목이라 생각하고 비중을 어느 정도 보유했어야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올초 계획과 달리 팔란티어 중점의 포트폴리오를 만들려고 하였으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종목들에 투자들이 비중이 많아져서 손실이 커졌습니다.

 

이번에 계좌에 마이너스가 나게 된 이유는 투자한 종목들의 섹터의 일변도가 너무 컸기 때문에 지수의 하락에 대비해 더 많이 하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나마 새해 초에 나온 수익을 어느정도 실현해 놓아서 이번 하락장에서 수익률 어느정도 하락을 막아 주어 그나마 계좌가 나스닥 지수하락폭과 동일하게 유지될 수 있었습니다.

 

주식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 어떻게 해야할까요?

 

주식투자 포트폴리오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식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근 미국주식시장은 2020년 3월 대폭락장을 기점으로 상승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31일에는 미국의 3대 시장은 사상 최고점을 찍으며

casanam.tistory.com

 

3. 현금을 하나의 종목이라고 생각하지 않은 점!

현금도 하나의 종목

여러 종목들을 공부하면서 투자를 할 생각만 했습니다. 기회도 하나의 종목이라고 생각해서 하락장이 왔을 때 그 기회를 살릴 수 있는 것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중요도에 대해서 생각만 했지 실천을 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상승하는 장에서 투자를 하지 않으면 수익률을 극대화 할수 없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가지고 있었던 투자금을 주식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수익률이 올랐기 때문에 잘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했지만, 하락장이 오자 장기투자를 하는 입장에서는 얼마나 어리석은 행동이었는지를 깨달았습니다. 

 

앞으로 적어도 투자를 함에 있어서 투자금 대비 절반정도를 현금으로 유지하고 있어야 하락장에서 쉐어수를 늘리고 매입단가를 낮추면서 대응을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알았습니다.

 

4. 투자를 처음했을 때 생각했던 투자원칙을 잃어버렸단 점!

미국주식 투자를 했을 때 원금을 잃지 않고 꾸준하게 주식을 투자할수 있도록 너무 큰 수익률에 매달리지 않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상승장에서 지지부진한 성적을 보이고 있는 종목들을 정리하고 좀 더 공격적으로 투자해야 수익률을 더욱 올릴 수 있을 꺼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작년 9월에서 올해 2월까지 매도수익률은 적어도 10~50%이상을 유지하며 거래를 지속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021년에 최대한의 수익률을 올려놔야 차후에 적게 수익률이 생기더라도 꾸준하게 상승세를 유지 할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나스닥 2021년 2월, 2020년 9월 거의 동일한 12% 하락

하지만 9월에 경험에 보았던 조정장과는 다르게 2월의 조정장에서는 테크 성장주들이 지수대비해서 큰 하락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하락폭이 지난 9월과 동일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는 섹터 로테이션과 국채금리의 상승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패닉셀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큰 피해를 본 종목들은 펀드멘탈이 약하거나 수익전환이 되어 있지 않은 종목이었습니다.

 

opendoor holdings 9월 조정과 2월 조정장 비교

제 경우에도 AMD, APPLE, Autodesk의 경우에는 고점대비 10% 내외로 안정된 하락이었지만, IPO상장한지 얼마안되거나 SPAC 주인 종목들은 기본 적게는 20%, 많게는 40%이상의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오픈도어의 경우에는 9월 조정장에는 오히려 60% 상승하였고, 2월 조정장에는 60%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돌아보니 정말 말도 안되었던 시장의 움직임이었던것 같습니다.

 

이번 하락으로 인해 제가 지키고자 했던 투자원칙들이 무너졌습니다. 

 

투자원금을 잃지 말자는 1원칙!
그리고 1원칙을 잃어버리지 말자는 2원칙!

 

가장 중요한 2가지 원칙을 잃어버린 것이 실패의 원인이었습니다. 스윙이 실패할 경우 장기적으로 투자할 종목에만 투자를 하였기 때문에 다행히 손절은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다만 투자현금이 없어 낮은 가격으로 매수를 할 찬스를 날려버린 것이 엄청난 기회를 잃어버렸던 것이 아쉬었습니다.

 

 

 

끝까지 제 글을 읽어 주시는 구독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항상 좋은 좋은 정보로 여러분과 다시 만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 (소소한투자일기 블로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