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공부/미국주식 종목공부

로블록스(Roblox) 메타버스의 시작!

by 캐나다 드림 2021. 3. 14.
반응형

 

로블록스

로블록스(Roblox) 메타버스의 시작!

오늘 소개 시켜드릴 로블록스는 메타버스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 되는 기업입니다.

로블록스는 지난해 기업공개를 추진했지만 가파른 성장세에 이를 철회하고 직상장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로블록스는 7~12세에게 가장 인기 있는 게임으로 지난 2월 이미 1억 1500만명의 활성 사용자를 확보 하였고, 팬데믹 이후엔 이용자가 1억 6400만명으로 늘었습니다. 

 

로블록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로블록스는 수동적인 게임이 아니라 게임 제작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로블록스는 경제활동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으며, 게임안에서 디자인하는 것도 돈을 버는 일이며, 로벅스라는 게임머니를 쓰기도 하고 벌기도 합니다. 

메타버스 관련 주요 기업 및 서비스 현황

최근 메타버스가 글로벌 4차혁명의 끝판왕으로 떠오르면서 오늘 뉴욕증시에 상장하는 로블록스에 시장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로블록스가 뉴욕증시에서 50% 넘게 폭등하며 성공적으로 데뷔했습니다. 10일 직상장을 통해 거래를 시작한 로블록스는 거래를 시작한 기준가 45달러보다 54.44% 오른 69.50달러로 마감됐습니다. 장중 60% 이상 뛴 74.73달러까지 치솟았으며 종가는 시초가보다 8% 높았습니다. 로블록스의 종가 기준 시가총액은 371억달러이고 회사의 시가총액은 올해 매출 추정치를 기준으로 25배에 달합니다.

 

일단 로블록스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메타버스에 대한 뜻을 이해하시고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는 초월, 그 이상을 뜻하는 그리스어 메타(META)와 세상 또는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 입니다. 즉 초월적 하이브리드 세상을 뜻합니다. 

 

이용자들이 가상현실을 즐기는데 그치지 않고 사회 문화적 활동을 하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소유 투자,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세계를 말하며, 3차원 그래픽의 가상공간일 뿐 아니라 가상과 실제 현실이 상호작용하면서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레디 플레이어 원,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메타버스의 활용도를 영화로 극적으로 구현한 영화와 드라마를 꼽자면,

 

첫번째는 바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레디플레이어 원이라는 영화와 조셉 코진스키 감독의 트론이라는 영화입니다.

주인공이 VR(가상현실)로 들어가 캐릭터를 생성하여 게임을 즐길고 현실세계보다 더 판타지 같은 일들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VR에 대한 설명이 어렵고 복잡하시다면 이 영화를 보신다면 보다 쉽게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현빈이 주인공이었던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입니다.

이 드라마는 AR(증강현실)을 다루는 게임회사의 대표인 주인공(현빈)이 풀어가는 이야기로 차후 실제로 증강현실이 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오면 우리의 삶 속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그리고 마케팅과 광고가 현실속에 증강현실과 어떤게 엮이는 지 보실수 있습니다. 

 

바로 이 영화와 드라마를 보시면 앞으로 10년후, 아니 오히려 5년안에도 이런 변화가 일어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불과 10년 전의 기술력과 지금을 비교해 보자면 어마어마한 기술의 발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로블록스(Roblox)

로블록스는 위에서 설명했던 기술력 중에 VR 가상현실과 관련이 깊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저들은 게임을 즐기고, 서로 소통하는 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가 다른 게임회사들과의 차별점을 갖는 것은 200만명으로 추정되는 로블록스 내 게임, 디자인 개발 중 6분 1은 이 게임 내에서 수입을 올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게임 안에서 따로 소비자가 다시 개발자가 될 수 있는 선순환의 구조를 갖고 있으며, 그것을 다시 유저들이 소비하는 마켓을 만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임회사들은 항상 새로운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 어마어마한 개발비와 인력들이 소모되어 첫번째 나오는 게임이 성공했더라도, 두번재 나오는 프랜차이즈 게임이 성공하지 못한다면 회사의 치명적인 손실을 가져다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로블록스의 선순환 구조는 다른 게임 업체들이 가지지 못한 큰 장점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 adopt me 게임

그 예로는 로블록스 내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인 어답트미는 지난 4월 기준 16억 1,500만명 이 동시 플레이하엿고, 방문횟수는 100억 회를 돌파했습니다. 이 개발자는 어렸을 적에 로블록스 게임을 하였던 유저로 직접 게임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현재 로블록스 안에는 5000만개의 게임이 제작되었으며 100만번 이상 플레이된 블록버스터도 탄생했습니다. 

 

투자시 장점!

1. 시장의 잠재력

글로벌 VR, AR 시장 성장예측 및 실감 경제 관련 세계 일자리(출처 매경 DB)

이제는 단순한 게임시장을 넘어 VR과 AR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2030년에는 1.5조달러 규모로 성장이 예상됩니다.마켓의 큰 성장성이 예상되는 가운데 로블록스도 그 수헤를 받을 수 있는 기업입니다. 

 

2. 미국의 16세 미만 청소년의 50% 이상 사용

Roblox Global Mobile Player Spending by Month(출처 sensor tower)

로블록스는 2020년 3월 이후 팬데믹 이후, 사용자들이 급격히 늘어났으며, 현재는 미국의 16세 미안의 청소년 50%가 플레이를 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또한 월평균 1억 6천만명의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어마어마한 유저를 확보해 놓은 상태입니다.

 

3. 전세계 180여개국의 사용자 확보, 월간 1억명 이상의 활성 플레이어 보유

 

전세계 180여개국의 사용자 확보를 하였으며, 미국은 13억달러(총 수익의 약 65%)를 누적하여 가장 수익성이 높은 시장입니다. 그 뒤로는 영구은 1억 1100만 달러(총액의 8%)로 2위를 차지했으며, 캐나다는 약 8100만달러(4%)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현재까지 로블록스는 모바일에서 거의 4억 3천 7백만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이 중 거의 1억 2천 9백만(약 30%)이 2020년에 생성되었습니다. 

 

4. 총 345,000명의 개발자와 개발자의 수익 증가

  RDC 개발자 컨퍼런스

로블록스는 총 345,000명의 개발자를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고용된 사람들이 아닌 게임유저이면서 개발자이기도 한 사람들입니다. 개발자들은 지금도 로블록스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게임을 개발하고 있으며, 새로운 게임들이 줄지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의 수익이 전년 대비 두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한 개발자는 2020년 6월에 2백만 달러를 벌게 되었습니다. 즉 개발자들에게도 굉장히 메리트가 있는 플랫폼이 되어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5. 텐센트와 로블록스 차이나를 결성, 중국 시장 진출

텐센트와 파트너쉽 체결

중국 인터넷 거대 기업 텐센트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였고, 게임과 교육을 융합해 중국 차세대 게임 개발자와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육성하는 합작사를 설립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로 인해 거대한 중국 마켓에서 로블록스는 진입장벽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텐센트와의 파트너십으로 더 큰 매출이 예상됩니다.

 

 

투자시 단점!

1. 직상장 방식으로 인해 상장초기 주가 변동성

상장후 주가의 변동폭

로블록스는 상장 후 50%넘게 폭등하며 시작하였습니다. 장중에는 최고점이 77.78불이었으며, 장외 거래에서는 93불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는 69불에 머물고 있습니다. 비율로 보자면 45불에 시작했던 주식이 상장한지 3일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변동폭이 장내에서는 20%가 넘으며, 장외에서는 35%가량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하시는 분이라면 어느 정도 주가가 안정된 후나, 락업 해제 후를 노리시는 것이 나을 듯합니다.

 

2. 높은 벨류에이션

로블록스의 시가총액이 295억달러로 평가받았습니다. 이 수치는 팬데믹으로 인해 가속화 된 성장이 뒷받침 되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지금과 비슷한 수준이나 이것을 넘는 성장성을 보여주어야지만 지금의 시가총액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포스트코로나 이후의 성장성이 얼마나 될지 지켜 봐야 합니다.

 

3. 어린이에 집중된 사용자 층 (청소년 층들이 즐기는 경쟁 게임)

로블로스, WOW, 디아블로4, 포스나이트, 콜오브듀티

로블록스는 현재  16세 이하의 어린이 층에 유저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즉 유저들이 나이를 먹으면 다른 게임에 유저들을 뺏길 확률이 커집니다. 특히 로블록스와 다른 게임들을 비교해 본다면 그 이유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청소년 층이 주로 하는 게임은 어느정도의 그래픽 퀄리티로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WOW, 디아블로, 콜오브듀티, 포스나이트 등이 있습니다. 이 게임들을 살펴보면 로블록스와는 다른 그래픽을 보실 수 있으며 유저층이 나이를 먹으면서 로블록스에 대해서 유치하다고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어렸을 때 했던 게임과 지금 즐기는 게임의 퀄리티를 생각해 보신다면 쉽게 비교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유저층들이 나이를 먹어도 게임에서 흥미를 계속 가질 수 있도록 커뮤니티 기능이나 게임의 퀄리티를 올리지 못한다면 지속적인 성장에 큰 애로 사항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강력한 플랫폼 경쟁 기업 (유니티와 에픽게임즈)

에픽게임즈(언리얼엔진)과 유니티

로블록스의 플랫폼은 개발자 및 제작자 커뮤니티에서 만든 컨텐츠와 아바타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발자들은 위한 보상으로 플랫폼 내 재화인 Robux를 만들었으며 교환프로그램을 통해 현실의 통화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개발자들이 더 많은 게임을 만들게 하며 더 많은 유저를 참여하게 합니다. 이 부분은 로블록스에 큰 장점이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니티와 에픽게임즈은 위에서 설명한 청소년들이 즐기는 게임들을 개발하는 게임 개발 엔진 및 플랫폼 회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들이 청소년기에 다른 게임으로 넘어가게 됐을 경우, 유니티와 에픽게임즈와 같은 회사와 경쟁구도가 가속화 될 것입니다. 또한 유티니와 에픽게임즈(언리얼엔진)의 경우에는 게임이외에도 VR, AR 기술력이 이미 뛰어나기 때문에 차후 로블럭스의 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가 정리를 해놓은 유니티 링크를 타고 들어오시면 보실수 있습니다.

casanam.tistory.com/106?category=920037

 

Unity 유니티 단순한 게임회사일까?

Unity 유니티 단순한 게임회사일까?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기업들은 기회의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팬데믹으로 인해 게임을 소비하는 시간이 45%로 증가하였습니다. Animal Croosing : New Horizon

casanam.tistory.com

 

투자의 핵심포인트! 

1.플랫폼의 성격상 선두자리 유지가 투자의 핵심

 

2. 게임에서 메타버스로 성숙할수 있을지?

 

3. 직상장 후 폭등 가능성 : 매수 시점 확보를 위한 기다림이 필요

 

4. 아크인베스트의 아크넥스트제네레이션 인터넷 ETF(ARKW)의 50만주 이상 매수 0.5%

 

 

끝까지 제 글을 읽어 주시는 구독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항상 좋은 좋은 정보로 여러분과 다시 만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 (소소한투자일기 블로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