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시장 읽기

트럼프 지지자들의 미국 국회의사당 점거 미국경제뉴스[1/6]

by 캐나다 드림 2021. 1. 7.
반응형

트럼프 지지자들 미국 백안관 점거

트럼프 지지자들의 미 의사당 점거

 

오늘은 조지아주 선거에서 민주당의 승리가 큰 이슈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조지아주 선거 결과가 드러남과 동시에 또 다른 초유의 사태가 국회의사당에서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금일 예정되어 있던 트럼프 지지자들의 시위가 길거리에 하는 시위가 아니라 국회의사당을 점거하게 되는 초유의 사태가 되었습니다.

 

생방송을 보고 있었던 저는 이게 정말 실제 상황인가 하는 의구심이 먼저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에서 그것도 공권력의 상징이라 불리는 국회의사당이 점거 당했다는 것은 상상할수 없었던 일이였기 때문입니다.

 

트럼프 지지 시위대 의사당 난입으로 4명사망, 52명 검거
백안관 국가안보보자관 등 고위 참모 3명 곧 사임검토
워싱턴 DC, 의사당 난입사태에 바이든 취임식까지 비상사태 선포

 

 

1. 조지아주 결선 투표 2석 '싹쓸이'유력

조지아주 상원의원 결선 투표 후보 라파월 워녹 민주당 소속 (출처연합뉴스)

미국 상원의 다수 정당을 결정할 5일 조지아주 연방 상원의원 결선 투표 결과 2개 선거구 중 한 곳에서 민주당 후보가 현역의원을 꺾고 역전승 했다고 합니다. 나머지 한곳도에서도 민주당 후보가 역전극을 펼치고 앞서고 있어 민주당의 싹슬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 두 후보의 승리가 모두 확정되면 조지아주에서 20년 만에 처음 나온 민주당 상원의원이 됩니다. 
민주당이 상하원 모두 '다수당'이 되면 20일 출범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내각 인선과 각종 정책추진등 임기 초반 국정운영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출처 연합뉴스)

 

2. 조바이든 대선승리 확정 마지막 관문, 미 의회 논란 끝 인증 전망

선거인단 대선투표 결과(출처 연합뉴스)

미국의회는 오후 상,하원 합동회를 열어 조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최종 확정하였습니다. 의회의 합동회의는 작년 대선때 뽑힌 대통령 선거인단이 지난달 14일 주별로 실시한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공식인증하기 위한 법적철차입니다. 

 

3. LA 카운티, 세입자 퇴거 유예 조치 연장, 렌트비 지원확대

세입자퇴거 유예(출처 라디오코리아)

LA 카운티가 연방정부의 2차 경기 부양안 시행에 따라 세입자 퇴거 유예 조치 연장과 렌트비 지원 확대에 나섰습니다. 세입자 퇴거 유예조치는 오는 2월 28일까지 연장됐고, 예산 고갈로 중단됐던 렌트비 지원 역시 재개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라디오 코리아)

 

4. NIH 미국 소장 "모더나 백신 절반 투여시 면역반응 연구 착수"

화이자, 모더나 백신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국립보건원과 함께 자사의 코로나 백신투여량을 반으로 줄였을 때 어떤 면역 반응을 보이는지 임상연구에 착수했습니다. 결과는 두달 뒤 쯤 나올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 19가 위세가 갈수록 심해지고 백신수급 문제등으로 인해 신속한 예방접종이 이뤄 지지 않자 같은 양으로 접종자를 2배 늘리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입니다. (출처 서울경제)

 

5. "트럼프 행정부, 알리바바 텐센트도 투자금지 검토중"

알리바바(출처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의 대표적인 IT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과 텐센트도 투자 금지 대상 블랙리스트에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알리바바 그룹의 자회사 앤트그룹의 전자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와 텐센트의 위챗페이 등 중국 기업이 개발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앱 8개와 거래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도 서명했다고 합니다.(출처 연합뉴스)

 

6. 홍콩 경찰, 민주화 인사 53명 새벽 기습 체포

중국 정부에 반대하면서 홍콩의 민주화를 요구해 온 범민주진영 인사, 홍콩 최대 야당 민주당 우치와이 전 주석등 민주파 인사 53명이 6일 새벽 홍콩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됐습니다.
홍콩보안법은 국가분열, 국가정권 전본, 테러활동, 외국 세력과의 결탁 등 네 가지 협의에 대해 각각 최고 무기징역까지 선고할 수 있도록 돼 있습니다. 중국외교부 대변인은 이번 체포는 필요하고, 필수적인 조치였다고 하였으나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1년간 홍콩은 공산주의자가 지배하는 또다른 도시가 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줬습니다.
(출처 동아일보)

 

7. 중국 3대 통신사, 결국 뉴욕증시서 상폐 오락가락

차이나 모바일 상장폐지(출처 연합뉴스)

중국 3대 통신사의 상장폐지를 결정했다가 이를 철회한 뉴욕증권거래소가 결국 상장폐지로 다시 유턴하였습니다. 지난달 31일 3개 통신사에 대한 상장폐지를 예고했다가 나흘만인 이달 4일 추가 협의를 거쳐 상장폐지를 하지 않는다고 밝힌 데 이어 또다시 오락가락 행보를 보인것입니다. 뉴욕증권 거래소의 번복은 스티븐 느무신 재무장관은 트럼프 행정부의 압박 때문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출처 연합뉴스)

 

끝까지 제 글을 읽어 주시는 구독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항상 좋은 좋은 정보로 여러분과 다시 만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 (소소한투자일기 블로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