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공부/미국주식 종목공부

애플 신제품 발표, 향후 애플 주가 방향성?

by 캐나다 드림 2021. 4. 23.
반응형

apple spring event

애플[APPLE] 신제품 발표, 향후 애플[AAPL]주가 방향성?

최근 4월 20일 애플의 신제품 발표가 있었습니다. 신제품 발표에서 어떤 제품들이 있었고, 이러한 신제품들이 향후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과거 이벤트 이후 주가의 변동성이 어떻게 되었는지 살펴보게되었습니다.  

 

 

 

1. 애플의 신제품

1) 아이맥 24inch

iMac 24inch 구성

아이맥은 일체형 Mac PC로 최근 다양한 변화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층의 니즈를 확실히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제품군 이었습니다. iMac Pro로 전문가들을 타켓으로 하고 제품을 발표를 하였지만, 이미 전문가들을 위한 제품은 Mac Pro가 자리잡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쉽게 그 포지션을 무너트리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iMac 24inch 제품은 iMac이 가야할 방향성을 포지셔닝을 잘 한거 같습니다. 왜 사람들이 iMac을 구매하는지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잘 파악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이유는 바로 iMac의 다양한 컬러입니다. 솔직히 iMac은 높은 퀄리티를 요구하는 작업에 사용된다기 보다 일반 개인유저들이 간단한 작업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iMac은 올인원 Pc로 인테리어적으로도 훌륭한 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인테리어 요소를 한층 부각 시킨 모델이 바로 이번 iMac 24inch 입니다. 

 

M1칩이 iMac에 도입되면서 미적요소와 기능적인 요소를 같이 잡으려고 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4.5K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스튜디오 레벨 사운드 시스템은 가정에서 iMac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2) 아이패드 프로

iPad Pro 구성

새로운 iPad Pro는 8 코어 Cpu으로 A12 바이오닉 보다 최대 50% 빠른 CPU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최대 40%가 더 빠른 GPU 성능을 자랑합니다. 위의 성능이 이렇게 향상되게 된 것은 맥북에 설치되었던 M1칩이 아이패드에 도입되면서 이뤄낸 결과입니다. 

 

12.9inch 모델 리퀴드 레티나 XDR 채택으로 컬러구현이 더욱 선명해졌고, 특히 리얼블랙에 대한 표현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후면에 10,000개의 LED를 사용하여 새로운 미니 LED 디자인으로 설계된 리퀴드 레티나 XDR 디스플레이는 최대 1000 니트의 전체 화면밝기, 1600 니트의 피크 밝기를 지원합니다. 

 

또한 이러한 디스플레이의 발전과 썬더볼트 및 USB 4지원으로 콘텐츠 크리에이터(사진가, 비디오작가 및 영화 제작자)들이 어디에서나 대형디스플레이에서 아이패드를 연결해 놓고 실제와 같은 HDR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런 부분은 12.9inch 아이패드 프로의 사용자 타켓이 일반인보다는 전문 크리에이터에 맞춰 있다고 생각이 들고, 그에 대비해 가성비가 예전에 비해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이런 가성비를 낼 수 있는 것은 M1칩의 개발로 모든 애플생태계를 하나로 묶어 다양한 기기에 M1 칩이 이용 되기 때문입니다.

 

 

3) 아이폰 12

iPhone12 new color, Mmmmm, Purple

보라색 컬러 추가 (컬러 빼놓고는 아직 색 다른 점이 없습니다)

 

4) 에어태그

AirTag 구성

애플 에어태그는 U1 칩을 이용하여 사용하여 태그가 있는 곳까지의 방향과 거리를 체크해 줍니다. 또한 지도에서 그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갑이나 차량에 에어태그를 넣어놓고 분실이나 도난시 그 위치를 찾기 쉬울 것이며, 지도에서 표시되기 때문에 디테일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누군가가 분실된 에어태그를 주었을 때 모바일폰에 NFC 기능으로 애플태그에 등록되어 있는 연락처로 주인을 찾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지도서비스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아쉬움이 큽니다. 

 

그리고 가장 맘에 들었던 부분은 애플 제품치고는 가격이 착했다는 점입니다. 보통 이런 제품이 나오면 평균 5만원~10만원대 이상이였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처음으로 비슷한 제품의 시장가격과 비슷하게 맞출려고 한 부분이 엿보입니다. 참고로 가격은 1개에 39,000원, 4개 129,000원입니다.

 

 

5) 애플TV 4K 

Apple TV 4K 구성

애플TV는 제가 그렇게 관심있던 제품군이 아니었으나 이번에 나온 기능 중 iPhone을 이용하여 TV의 Color Balance를 잡아준다는 점에서는 흥미로웠지만, 딱 거기까지인 제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애플 TV를 통해서 볼 수 있는 한국 컨텐츠가 없기 때문에 매력이 떨어지는 제품입니다.

 

 

2. 애플 신제품 Event 장점!

APPLE M1 칩 / iMac / iPad Pro

애플의 제품 군에 M1칩을 도입! 가격경쟁력 상승!

애플이 M1칩을 본격적으로 다양한 제품군에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서 칩 하나로 다양한 제품군에 설치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에 제품의 가격은 대폭 낮출 수 있었으며, 일반 사용자들이 애플의 접근성을 좀더 높여 주었습니다. 

 

애플의 생태계가 M1 칩을 통해서 견고해지고 있으며, 하드웨어의 성능을 애플이 원하는대로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찾아 오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인텔, AMD, Nvida와 같은 CPU, GPU 칩을 만드는 회사의 성장 속도에 회사의 제품을 맞춰 나갔다면 이제는 애플이 직접 개발한 칩을 통해 애플 제품의 발전방향을 보다 효율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애플은 시장의 선두 주자로 더욱 강하게 나아갈 수 있도록 가격과 성능을 잡을 수 있는 시작단계에 도달 하였습니다. 

 

3. 애플의 신제품 Event 아쉬운 점!

M1chip과 애플 생태계(아이패드, 애플워치, 아이폰, 맥북프로 등)

애플의 생태계 but 지나치게 폐쇄적!

M1칩의 개발은 애플에게 양날의 검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애플의 생태계를 구축하는데는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나지만 반대로 애플을 지나치게 폐쇄적으로 만들어 버릴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애플사용자가 일반 PC유저보다는 많은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지나치게 폐쇄적인 생태계를 만들어 버릴 경우, 일반 사용자들을 애플생태계로 끌어드리기에는 어려움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번 M1칩의 뛰어난 성능으로 하드웨어의 발전을 이뤄냈지만, 아직까지 그 성능을 온전히 활용할만 한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전문 크리에이터 영역에서는 성능이 좋아질 수 록 효율도 올라가고 좋아할 수 있으나 일반 사용자의 경우에는 성능 발전에도 불구하고 활용하지 못한다면 장점이 될 수 없습니다.

 

 

4. 앞으로 애플 주가 전망

애플의 주가 전망은 긍정적!?

M1칩을 개발을 모든 제품을 어우르는 것으로 개발 되고 그 제품들이 시제품으로 나오고 있다는 점은 주가에 긍정적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팟캐스트에 구독 모델을 추가해 차후 구독모델에서 나오는 수익을 플러스 하려고 하며, 현재 애플의 구독 서비스들이 점점 늘어나면 차후 제품에서 나오는 수익보다 구독 서비스를 통해서 나오는 수익이 더 많아지는 상황이 예상됩니다.

 

모건스탠리의 경우에는 애플 생태계가 강한 모습을 나타내며 3월 분기 실적이 예상을 상회할 것이라는데 높은 자신감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예상을 상회하는 강한 실적은 애플의 주가가 올해 시장 수익률 하회를 딛고 재평가 될 것이며, 애플의 주가는 예상을 상회한 실적 뿐 아니라 이번 신제품 론칭 행사의 힘으로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휴버티 전략가의 경우에는 애플의 주당 순이익을 1.03달러(시장예상보다 4~5% 높음), 매출액 802억달러 제시 하였습니다. 이번 실적발표에서 애플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생태계가 강조될 것이며, 이는 새로운 아이맥, 아이패드, 에어태그 상품론칭과 함께 더 강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최근 자사주매입 60억 달러 예상, 배당 연 기준 10% 이상 오를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12개월 목표가 157달러에서 158달러로 상향되었습니다.

 

애플의 실적 발표는 28일(수요일) 장마감 후 발표 예정이며, 실적발표가 어닝비트이상이 나와준다면 상승세를 지속할 듯합니다.

 

5. 애플 신제품 발표 이후 주가의 방향(과거기록)

1) One More Thing Event [2020년 11월 30일]

이벤트의 하이라이트는 맥북에어 13인치, 맥북프로 및 맥 미니에 m1칩 장착하기로 하였습니다.
이후 3개월 동안 주식은 23% 상승하여 2021년 1월까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였습니다.

 

2) Hi, Speed Event [2020년 10월 13일]

맥 세이프 액세서리 및 Home Pod Mini, 아이폰 12 및 아이폰 12프로 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이폰 출시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4% 하락했습니다.

 

3) Time Flies Event[2020년 9월 15일]

애플 Watch 6, 애플 Watch SE, iPad Air 및 애플 피트니스 및 애플 원이 소개되었습니다. 애플주가는 이후 4% 상승했습니다.

 

4) WWDC Event[2020년 6월 22일]

iOS, iPad OS, Watch OS 및 mac OS Big Sur에 대한 업데이트가 발표되었으며 M1칩이 발표되면서 이목에 집중을 받게 되었습니다. 당시 코비드-19 전염병으로 처음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으며, 그 이후 3개월 동안 애플주가는 50%가 상승하여 9월 초 고점을 기록하였습니다. 

 

 

 

끝까지 제 글을 읽어 주시는 구독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항상 좋은 좋은 정보로 여러분과 다시 만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 (소소한투자일기 블로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