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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공부/미국주식 종목공부

Unity 유니티 단순한 게임회사일까?

by 캐나다 드림 2021.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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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소프트웨어

Unity 유니티 단순한 게임회사일까?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기업들은 기회의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팬데믹으로 인해 게임을 소비하는 시간이 45%로 증가하였습니다. Animal Croosing : New Horizon (동물의 숲)은 지난 프랜차이즈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으습니다. 또한 링 핏 어드벤처는 완전히 매진되기도 하였습니다.  Genshin Impact는 출시 후 4일 이내에 1,700만 명이 이상의 사람들이 다운로드 했습니다. 그리고 마리오 카트의 경우에도 팬데믹 이전, 이후에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유니티 소프트로 만든 게임들

이 모든 게임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모두 동일한 플랫폼인 Unity Software에서 제작된 게임입니다.

2004년 코펜하겐에서 설립 된 유니티는 게이머들 사이에서 빠르게 유명해 지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소프트웨어는 2D, 3D 콘텐츠 제작, 게임 물리학, 조명, 렌더링 사운드 디자인등을 다룹니다. 게임을 만들려는 경우, 크게 유니티 또는 에픽게임스의 얼리얼 엔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유니티(U)는 2020년 9월 ipo 상장을 하였습니다.

 

유니티는 콘솔에서 PC 및 MAC 기반 게임, 모바일 장치에 이르기까지 20개의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모든 비디오 게임의 절반 이상을 지원하여 언리얼 엔진보다 훨씬 앞서 있습니다. 하지만 유니티의 장점은 모바일 게임입니다.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의 53%가 유니티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www.youtube.com/watch?v=vPPy_QNOCCg

애플의 리그 오브 레전드: Wild Rift

 

새로운 세대의 휴대폰과 테블릿에 더 강한 그래픽과 프로세서를 갖게 됨에 따라 게임 성능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들 사이에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플램폼이 유니티입니다. 최근 아이폰 12공개에서 새로운 프로세서와 그래픽이 게임처가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특히 그들은 곧 출시 될 리그 오브 레전드 : wild Rift를 선보였으며, 콘솔 프랜차이즈 중 최초로 유니티로 구동되는 모바일용 게임입니다. 이 발표는 특히 주목할 만한 이유는 애플이 인앱 구매를 놓고 에픽 게임즈와 싸움에 휘말리고 있는 에픽의 포트나이트가 현재 앱스토어에서 금지되었기 때문입니다. 

 

유니티는 더 많은 개발자가 게임을 만들 뿐 아니라,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솔루션 생성 및 솔루션 운영이라는 두가지 비즈니스 부문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Create Solutions는 월간 구독 방식으로 작동하며 개발자, 아티스트, 디자이너 등을 위한 다양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계약은 일반적으로 1년에서 3년동안 진행되며 대형 스튜디오에서 독립 디자이너에 이르기까지 프리티어가 시트당 연간 $2,400의 엔터프라이즈로 제공됩니다.

 

 

유니티의 미래!

게임 시장의 규모는 120억 달러라고 추정합니다. 유니티의 1년 매출이 6억 4천만 달러라는 점을 감안할 때, 강력한 시장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성장이 여지가 많습니다.

유니티는 자동차, 건축, 엔지니어링, 영화, tv, 증강현실, 가상현실 플랫폼을 활용하는 170억 규모의 시장이 있으며,  유니티의 엔터프라이즈 클라이언트의 8%는 게임 분야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잠재적인 성장이 예측됩니다.

 

 

유니티의 다양한 제작 프로그램!

유니티 소프트웨어서는 단순히 게임만 제작하는 프로그램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개발툴과 운영 두 가지 솔루션으로 크게 나눌수 있으며, 개발솔루션은 몰입적이고 상호작용적인 경험을 창조할 수 있는 개발자, 예술가, 디자이너, 엔지니어 및 건축가들이 사용할 수 잇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운영 솔루션은 고객사가 컨텐츠를 호스팅하고 수익창출, 사용자 기반을 확장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발 솔루션

비 게임산업의 보급 확대와 개발 수요증가

Unityd의 Create Solutions 부문은 그래픽 엔진과 편집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편집툴은 많은 개발자들이 게임이나 몰입형 앱을 만드는 기반이 됩니다. 개발솔루션은 2020년 6월 분기 현재 매출의 약 29%를 차지합니다. 이러한 매출 증가의 가속화는 가속화가 비게임 산업에서의 보급 확대 외에도 개발자들의 증가로 인해 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운영 솔루션

광고 효과 증대로 매출 성장 견인

Unity의 운영 솔루션에는 수익화, 참여 및 컨텐츠 제공을 위한 제품이 포함됩니다. 수익화는 오퍼레이션 부문의 가장 큰 구성 요소로서 유니티 광고 유니티 IAP(인앱 구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2019년 구글과 페이스북에 이어 세계 3위 도영상 광고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운영솔루션은 2020년 6월 분기 매출의 약 62%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매출은 저년대비 59% 성장했습니다. 가장 최근의 6월 분기에는 운영 솔루션이 저년동기 대비 63% 증가했으며, 사용자들이 게임을 하면서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함에 따라 더 많은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용, 산업용,멀티플레이어 게임용, 교육용, AR/VR 프로그램으로써 엄청난 활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에 게임과 마케팅의 발전이 유니티의 발전에 초석이 될 것입니다.

 

투자시 장점

1. 모바일 게임의 성장성 

모바일 게임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수익은 2015년 약 350억 달러에서 2020년 750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newzoo는 글로벌 모바일 게임시장이 2023년까지 1,300억 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 모바일 시장에서의 우세는 콘솔 / PC 의 시장의 우세로! 

Activision Blizzard(AVTI)는 오랫동안 인기있는 콜오브 듀티 프랜차이즈에 독점 게임 엔진을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버전의 타이틀을 위해 Unity 로 이동했습니다. 즉 PC나 콘솔 게임이 모바일 게임으로 변모하는 시장해서 유니티는 우세를 점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게임 타이틀에 대해 유니티가 사내 엔진보다 선호되는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3. 새로운 콘솔의 크로스 플랫폼 타이틀!

최근 크로스 플랫폼으로 콘솔, PC, 모바일 등을 넘나들면서 게임을 즐길 수 가 있는 타이틀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배경에는 유니티엔진으로 개발한 게임이 많아지고 있으며, 게임 컨텐츠의 확장성을 위해서 유니티 엔진의 필요성을 더욱 많아질 것입니다.

 

4. 게임 외에도 상당한 이익 예상!

유니티의 성장

2019년에는 매출의 약 8%가 외부 게임에서 발생했으며, 그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증강현실, 가상현실 콘텐츠에서 약 60%의 강력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더 많은 플랫폼에서 AR / VR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성장할 것입니다.

 

5. 매출 성장률!

 2019년 6월 30일 기준으로 129%, 2020년 6월 30일 기준으로 1년간 142% 성장하였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으로 인해 사용량이 증가한 부분이 성장세를 뒷받침해주고 있지만 성장률은 120%이상으로 유지될 전망입니다.

 

6. 차세대 Autodesk 또는 Adobe가 될 것이란 기대!

어도비와 오토데스크

유니티가 향후 10 년 동안 Autodesk와 유사한 구독 수익에 도달하려면 약 330 만 명의 유료 구독자를 추가해야합니다. 만약 유니티가 제작자의 10%를 유료 구독으로 전환할수 있게 된다면 기존 구독수에 150만 달러가 추가됩니다. 유니티가 오토데스크 구독자의 20%를 전환 할수 있다면, 그 중 다수가 유니티의 게임이 아닌 업종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오토데스크 구독자 중 상당수가 100만 구독자를 추가할 것입니다. 만약 유니티가 2백만 명이상 유료 구독자를 도달하면 회사의 가치는 현재 오토데스크의 가치보다 훨씬 높을 것입니다. 구독자가 증가하면 구독료를 넘어서 추가 운영 솔루션에서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유니티가 어도비와 유사한 구독수익에 도달하려면 최대 1010만명의 유료구독자를 추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유니티는 게임에 450만 명의 유료 구독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늘날 전체 시장의 30%를 차지할 것이지만 향후 10년간 게임 산업과 함께 게임 개발자의 수가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니티는 게임 이외의 산업 분야에서 250만명의 유료 구독자를 추가할 수 있으며 AR/ VR이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으로 등장하면서 추가로 300만 명의 구독자를 추가하여 약 1,010만 어도비 목표를 달성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투자시 고려할 단점

언리얼엔진과 유니티 소프트웨어

1. 얼리얼 엔진과의 경쟁구도!

유니티는 시장점유율은 압도적이지만 주요 경쟁자인 에픽의 얼리얼 엔진이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유니티의 플랫폼은 광범위한 일반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기능을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EA의 배틀필드의 경우에는 Frostbite 엔진을 사용했으며 현재 FIFA와 같은 인기 있는 스포츠 프랜차이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른 게임사에서 독점엔진으로 인기 프렌차이즈 게임이 개발될 경우 시장 확장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사용량 기준 수익이 감소!

유니티의 개발 소프트웨어 수익 모델은 구독 모델로 사용량을 기준으로 비용이 청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개발에 대한 수요가 줄게 되면은 그만큼 수익이 감소되게 됩니다. 

 

3. 계속 되고 있는 손실폭!

유니티는 보고 된 손실 및 적자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었고, 현재는 양호한 대차대조표를 가지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유니티가 영업에 대한 긍정적인 현금흐름을 이어나가는지 지켜봐야 합니다.

 

 

끝까지 제 글을 읽어 주시는 구독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항상 좋은 좋은 정보로 여러분과 다시 만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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